발바닥 굳은살 통증 위치에 따라 건강 상태 점검 해보기
발바박에 굳은살이 가장 많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걸을 때 발생하는 충격과 체중에 의한 압력 때문입니다. 발바닥 굳은살은 일반적으로 발뒤꿈치나 발가락 아래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에 체중이 많이 실려 쉽게 생기는데, 그 외에 다른 부위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위치에 따라 건강 상태를 한 번 점검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몸의 혈이 모여 있는 우리의 발.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조절할 수 있는 곳 역시 발이며
발의 위치에 따라 신체 부위의 건강 상태까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엄지발가락 굳은살은 뇌와 머리의 상태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머리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두통과 어지럼증이 있지 않은지 한 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엄지발가락 아래에 있는 발꿈치 굳은살은 특히 갑상선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굳은살이 세로로 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지발가락과 중지발가락(2,3번째 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긴다면 이는 몸 내부적으로 폐와 연결되어 있어 호흡기 질환, 만성 폐질환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외부적인 요인으로도 검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는 이는 무지외반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발바닥에 오는 충격을 균일하게 흡수하지 못하고 더 튀어나온 검지발가락,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깁니다.
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시는 분들 역시 많이 계신데, 새끼발가락은 눈과 귀에 관련이 있어 건조한 눈, 침침한 눈 등 다양한 눈 질환을 가지신 분들께서 한 번 더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또 외부적으로는 이는 소건막류를 의심할 수 있는데 새끼발가락의 뿌리 관절이 엄지발가락으로 휘면서 튀어나와 통증, 붓기, 굳은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는 무지외반증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바닥에 생기는 굳은살을 통해 몸의 내/외부적인 문제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발의 굳은살은 통증이 먼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통증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면 조기에, 꾸준히 건강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에 침을 놓으면 내장기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굳은살을 정리해주시는 것만으로도 내장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